로마 시대에 살았던 청년, 기병의 아들인 가능성도(1)

Read Time:2 Minute, 13 Second

로마 시대에 살았던 청년, 기병의 아들인 가능성도

로마 시대에 살았던 청년, 기병의 아들인 가능성도

소개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추정해보자면 이 청년은 기병의 아들일 수도 있고, 혹은 노예였을 수도 있다. 그가 살았던 시기엔 로마 군대에 편입된 사르마티아 기병 부대가 영국에 파견됐던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발굴을 주도한 ‘MOLA 해드랜드 인프라스트럭쳐’의 알렉스 스미스 박사는 이 청년의 DNA 증거가 이러한 고대사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스미스 박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고대사에 대한 추정을) 뒷받침하는 첫 번째 생물학적 증거”라고 밝혔다. “이러한 DNA와 화학적 분석 기술을 이용할 수 있기에 우린 이제 다른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사회는 어떻게 형성됐으며, 어떤 민족으로 구성됐었는지, 그리고 로마 시대에 어떻게 사회가 진화해나갔는지 살펴볼 수 있다는 거죠. 오피 그리고 도시 지역뿐만 아니라 시골 지역에서도 큰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었다는 걸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발굴 현장사진 출처: ©MOLA HEADLAND INFRASTRUCTURE
발굴 현장사진

‘프란시스 크릭 연구소’의 폰투스 스코글론드 고대 유전체학 연구소장 또한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새로운 기술이 과거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껏 고대 DNA 연구가 학계에 미친 영향은 석기, 청동기 시대에 대한 이해도 향상 정도였지만, 이젠 더 기술이 발전하면서 로마 시대 혹은 그 이후 시대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 바꿔놓고 있습니다.”

DNA 증거로 추정되는 청년의 신분

DNA 증거를 통해 발굴된 유골들은 로마 시대에 살았던 청년의 유해로 추정되었다. 이 청년은 가능성 있는 여러 가지 신분을 지닐 수 있다.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추정해보면, 그는 기병의 아들일 수도 있고, 노예였을 수도 있다.

발굴 현장에서 발견된 유골들은 사르마티아 기병 부대가 영국에 파견됐던 로마 시대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토대로, 이 청년이 로마 군대에 속한 기병 부대의 일원이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고대 DNA 연구의 중요성

고대 DNA 연구는 우리가 과거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번 발굴에서 얻어진 DNA 증거는 로마 시대 사회의 형성과 진화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고고학적인 발굴과 역사적인 문서 등을 통해 고대 사회를 연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DNA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과거 사람들의 유전적인 정보까지 얻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대 사회의 인구 구성, 민족성, 사회 진화 등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DNA 증거로 알아본 로마 시대 사회

DNA 분석을 통해 알아본 로마 시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인구 이동과 혼혈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발굴된 유골들의 DNA를 분석한 결과, 로마 군대에 속한 기병 부대의 일원으로 추정되는 청년의 유전자가 다른 지역과 유사한 유전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로마 제국의 군사적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로마 군대는 다양한 지역에서 모집된 병사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로마 제국은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섞인 다문화적인 사회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FAQ

Q1: 이 청년은 기병의 아들일 가능성이 있는가요?
A1: 역사적 기록과 발굴에서 얻어진 DNA 증거를 토대로 볼 때, 이 청년은 기병의 아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Q2: 이 청년은 노예였을 수도 있는가요?
A2: DNA 증거만으로는 정확한 답을 내릴 수는 없지만, 로마 시대에는 많은 노예들이 존재했으므로 이 청년이 노예였을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Q3: DNA 증거가 고대사를 어떻게 뒷받침하나요?
A3: DNA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Happy
Happy
0 %
Sad
Sad
0 %
Excited
Excited
0 %
Sleepy
Sleepy
0 %
Angry
Angry
0 %
Surprise
Surprise
0 %
Previous post 할도르스도티르에게 물없는 밤, 19일 정상화
Next post 화산 폭발로 인한 아이슬란드 항공편 운항에 영향 없다는 외무장관의 입장